공헌 이익이란 ? (적자기업 마켓컬리, 공헌이익은 내고 있다?_티타임즈TV)
적자기업 마켓컬리, 공헌이익은 내고 있다?_티타임즈TV_유튜브 내용 정리
23.01.02
1. CPV : Cost, Volume, Profit 의 약자 / 원가, 생산량 또는 판매량, 이익
2. 매출액(영업수익) : 판매량 x 판매가격
3. 영업비용
1) 매출원가 - 제조원가 : 재료비, 인건비, 감가상각비, 임차료 등
2) 판매비 및 관리비 (판관비) : 물류비, 판매수수료, 광고선전비, 본사근무 인력 인건비 등
: 영업 비용을 크게 두자리로 나누면 고정비용, 변동비용으로 나눌 수 있다.
① 변동비 : 매출액(판매량) 증감과 연동하여 증감하는 비용
ex) 재료비, 포장비, 운송비, 판매수수료
② 고정비 : 감가상각비, 임차료, 인건비 (*인건비는 일반적으로 고정비와 변동비 성격이 다 있음)
4. (매출액 - 변동비) - 고정비 = 영업이익
이 부분에서 매출액 - 변동비 가 공헌이익(Contribution Margin)이다.
(공헌이익의 크기에 따라 영업이익이 결정)
공헌이익 = 고정비 ▶ 손익분기점
공헌이익 > 고정비 ▶ 영업이익
공헌이익 < 고정비 ▶ 영업 손실
6. 예시
도시락 제조 공장이 있다. 이 공장은 한달에 몇개를 팔아야 손익 분기점인가?
도시락 1개 판매가격 = 5,000원
도시락 1개 변동비(재료비, 포장비, 운반비) = 2,000원
도시락 공장 월 고정비 (감가상각비, 임차료, 인건비) = 60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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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락 1개의 공헌이익 : 5,000원 - 2,000원(변동비) = 3,000원
600만원/ 3,000원 = 2,000개를 팔면 손익분기점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