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SNS 광고마케터 1급] SNS의 이해_소셜미디어

이몽블 2022. 8. 26. 20:40
반응형

1. 소셜미디어와 매스미디어

매스미디어 

불특정 대중에게 공간, 간접적, 일반적으로 대량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미디어(매체)이다.

일반적으로 한 번에 여러 수신자에게 메세지를 전송하는 것을 매스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한다.

주요매체는 라디오, 텔레비전, 신문, 잡지, 웹사이트, 포털사이트, 옥외광고 등을 전방위적으로 말한다.

 

소셜미디어

가상의 커뮤니티와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 아이디어, 관심사 및 다양한 표현들을 전달하는 상호작용이 가능한

기술과 디지털 플랫폼을 의미한다. 

개방, 참여, 공유의 가치로 요약되는 웹 2.0을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기반에서 급격하게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고 있다.

특징은 디지털 네트워크 환경에서 이용자들의 참여, 공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연결, 토론 등이다.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 차이

가장 큰 차이점은 대중이 타겟으로 정보를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구조이다.

소셜미디어는 대중도 크리에이터로서 콘텐츠 생상에 참여할 수 있는 점이 큰 차이를 가진다.

마케팅 전략에서도 매스미디어는 광범위한 타겟에게 도달하는 매체로 활용된다.

소셜미디어는 대중과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주로 활용한다.

 

도달의 보편성

매스미디어가 대량으로 생산된 정보가 대중에게 일방적으로 도달하기 용이하나 최근 소셜미디어 또한 플랫폼 발전으로 도달이 높아지고 있다.

 

접근 가능성

매스미디어는 기업이나 정부에서 운영되는 반면 소셜미디어는 거의 무료로 누구나 가입 또는 운영 가능

 

이용가능성

매스미디어는 주로 전문가들이 정보를 생산하지만 소셜미디어는 누구나 정보를 생산할 수 있다.

 

영속성

매스미디어는  정보가 배포되면 변경이 어렵지만 소셜미디어는 편집을 통해 즉각적인 수정이 가능하다. 

 

 

2. 소셜미디어 플랫폼 종류

글로벌 주요 소셜미디어 플랫폼

페이스북

마크저커버그가 개설한 소셜내트워크 서비스로 2021년 'META'로 사명이 변경

유튜브

2006년 구글이 인수하여 서비스하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 일종의 소셜미디어로

독점 컨텐츠, 유료 컨텐츠, 유튜브 프리미엄 등 제공

왓츠앱

스마트폰 및 다른 기기에서 메세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앱

인스타그램 

친구와 연결하고 최근 소식을 공유하거나 전 세계 다른 사람들의 새로운 소식을 확인할 수 있다.

 - 릴스 : 짧은 동영상 제작

 - 오디오 : 음악 라이브러리에 노래 검색 가능

 - AR효과 : 전 세계 제작자가 만든 이펙트 갤러리로 배미있는 영상 제작 가능

 

국내 주요 소셜미디어 플랫폼

카카오 채널

국내 3번째 규모의 검색엔진 메시징 서비스를 기반으로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97%가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양방향 서비스)

네이버 밴드

커뮤니티를 위한 소셜미디어 플랫폼

(동호회 스터디 등 주로 40대이상 유저의 활동이 많으나 최근 20~30대 유저 확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