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튜브 조회 기준
영상 조회수는 어떤 기준으로 적용되는 것일까?
공식정보가 공개 된적은 없다, 다만 업계에서는 약 10초 정도를 시청하면 조회수가 인정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회수는 실시간으로 올라가는 듯 보이나 실제 최대 24시간까지 걸릴 수 있다.
이러한 시간 차이는 정상적이지 않은 시청에 대한 판단을 하는 일종의 필터링 시스템
조회수가 카운팅 되는 기준은 공개되어 있지 않다.
이를 악용하는 어뷰징을 막기 위해서다. 어뷰징은 영상의 조회수를 의도적으로 조작함을 말하는 것으로 조회수를 올리기 위해 기계 등을 이용해 부정하게 올리는 것을 말한다.
일부 동영상의 경우 조회수 집계가 정지 되거나 예상과 달리 모든 조회수가 표시 되지 않을 수 있다.
동영상 조회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광고주, 시청자에게 공정하고 긍정적인 사용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알고리즘에 따라 검증된다.
수익 창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광고 상품 유형
광고 형식 |
설명 |
건너 뛸 수 있는 동영상 광고 |
건너 뛸 수 있는 동영상 광고는 5초 후에 건너 뛸 수 있음 |
건너 뛸 수 없는 동영상 광고 |
건너 뛸 수 없는 동영상 광고를 시청해야 동영상을 볼 수 있음 |
범퍼 광고 |
건너 뛸 수 없는 짧은 길이(최대6초)의 동영상 광고로, 이 광고를 시청해야 동영상을 볼 수 있음 |
오버레이 광고 |
오버레이 이미지 또는 텍스 광고가 동영상 하단 20% 부분에 게재될 수 있음 |
표와 같이 광고 형식을 선택하면 영상 재생 전(프리롤), 재생 중(미드롤), 재생 후(포스트 롤)로 광고가 제작되어 수익화 된다.
유튜브 광고 소개
건너 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 트루뷰 인스트림
- 유튜브 광고를 대표하는 광고로 광고가 시작되면 5초간 광고가 강제로 노출 된 이 후, 건너뛰기(SKIP)버튼 등장
- CPV(유저의 시청시간 or 클릭에 따라 비용 발생) 광고 영상이 30초 이상일 경우 30초 이상, 미만일 경우에는 모든 영상을 시청 완료 해야함
건너 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 시청자가 15초 이내 영상을 건너뛰기가 불가능한 상태로 광고를 노출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는 TV-CF와 유사한 방식, 유튜브 내 영상 시청 페이지, 구글 동영상 파트너 사이트 등에 게재된다.
- 과금 방식은 노출 1,000회단 과금이 되는 CPM
인피드 동영상 광고 - 트루뷰 비디오 디스커버리 광고
- 최근 명칭이 "인피드 동영상 광고"로 변경 되었으며, 동영상 광고는 영상 미리보기 이미지와 텍스트로 표현 된다.
- 인피드 동영상 광고는 1) 유튜브 첫 화면(홈) 2) 검색 결과 상단 3) 시청 페이지 추천 영상 상단 등에서 노출 된다.
- 과금 방식은 CPV, 영상이미지 or 텍스트 클릭 시 과글. 영상 시청 시간은 과금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범퍼애드
- 광고 노출 시간이 6초 이내로 매우 짧은 것이 특징이다. 6초 이내 직관적인 메시지로 임팩트 있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 장점은 거부감이 낮다. 영상 제작의 편리성도 좋다.
- 영상 제작에 대한 고민이 상대적으로 적고 다양한 내용으로 여러 소재를 제작 하는 것이 유리하다.
- 입찰과 과금은 노출 1,000회당 비용을 지불하는 CPM이다.
아웃스트림
- 유튜브 이외에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동영상 파트너 지면들에 노출되는 상품으로 광고 영상 도달률을 높여 효과적인 브랜딩 광고를 할 수 있다.
- 소리 없이 재생이 되며 CPM으로 지면의 50%이상 2초이상 노출 시 과금이 된다.
- 모바일과 테블릿 전용 광고이며 PC에는 노출이 되지 않는다.
CPM 마스트헤드
- CPM 과금 방식으로 1,000회 노출 당 가격을 매겨 확보할 노출 수 목표만큼 비용울 지불하는 방식
- 유튜브 앱에 접속해보면 가장 먼저 보이는 영상 중 영상 섬네일, 제목, 설명문구, 클릭 유도 문안이 노출 된 광고
- 유튜브 광고 지면 중 가장 프리미엄 지면이라 할 수 있는 홈페이지 최상단 지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
브랜드 인지도 구축을 위한 광고 상품
- CPM 마스터헤드 : 유튜브 최상단 위치에 광고를 노출함으로서 높은 주목도
- 범퍼애드 : 짧지만 강력한 메시지로 저렴한 단가로 도달율을 높일 수 있음
- 트루뷰포리치 : 6초 영상 '범퍼애드'와 건너뛰기가 가능한 '인스트림' 광고를 결합시킨 상품으로 도달율이 유리하고 제약이 없음
브랜드 인지도 구축을 위한 광고 세팅
- 넓게 도달 할 수 있는 타겟팅 권장
- 인구 통계/ 상세한 인구통계/ 관심 분야/ 맞춤 관심 분야
유튜브 광고에서 알아야 할 필수 용어
노출
실제 광고 집행 시 유저들에게 광고가 노출 된 횟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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